마샬 맥루한의 미디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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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세의 바퀴와 말의 목사리의 발전으로 13세기 중엽부터 나타난 사륜마차라는 미디어는 인간 생활의 반경을 점차 넓혔고 이후…(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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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렇게 전달된 지식은 개인주의를 낳고, 독서로 인해 인류는 사적이고 확고한 관점을 지니게 되고, 기존의 질서에서 이탈하거나 새로운 질서를 세우는 세력을 만들어 냈다.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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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샬 맥루한의 미디어론에 대한 글입니다. 인쇄술이 공중을, 전자 기술은 대중을 창조 하였다.






순서
마샬맥루한의미디어론
마샬 맥루한의 미디어론
1. 들어가며
2. 미디어의 이해
1). 기술의 발달
2). 환 경
3). 교육
4. 나가며
1. 들어가며
인쇄술(복제) 발달 이후, 과거의 미디어는 인간 생활 속에서 배제되어지고 문자로 전달된 지식은 무의식 상태에서 어린아이들에게 흡수 되고 단어와 단어의 의미는 이들에게 특定義(정이) 가치체계를 제공한다.
*큐비즘의 성립으로 특정한 <시점>이라든가 특정한 원근법적 환상의 일면성은 사라지고 대상의 전체를 동시에 나타내는 , 즉 전체에 대해 순간적으로 지각하는 방식이 중요시됨으로서 전기시대에는 구조와 구성이라는 통합적 사고가 가능해 진다.
2). 환 경
철도는 그 미디어의 내용과 주변 環境(환경)과는 무관하지만 그 미디어 자체가 드러나기 전까지 있던 각종 기능의 영역을 확장 시키고 규모를 확대 시켰으며, 전혀 다른 사회의 형태- 도시, 노동, 여가활용 등 -를 창출 해 냈다. 공중은 서로 다른 관점과 고정관념을 지니 일방적 개인으로 구성되었다면, 대중은 개별이 개별에게 관여하고 소통하여 가족, 이웃, 교육 등의 범위를 확장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