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학개론] 다文化 교육 호로그램3가지 제시 및 각 호로그램의 교육적 의미 및 본인의 견해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5-02 19:48본문
Download : [보육학개론]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3.hwp
4~5세가 되면 민족 집단과 성에 대해 정체성을 가지며, 자신이 소속한 친숙한 사람과 타文化(culture) 간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흥미를 보인다. 각 민족의 文化(culture) 가 조화를 이루며 공존하는 것을 다文化(culture) 라고 한다. 우리나라도 최근 들어 다文化(culture) 가정이 증가되어 다文化(culture) 가정이 자녀들을 위한 교육의 필요성(必要性)이 중요시 되고 있다. 또한 3세 이전의 유아라도 사회적 편견에 effect을 받은 징후를 보이고 성, 인종, 장애에 있어서 초보적인 편견을 나타낸다. 또한 공통된 생활양식은 민족마다 독특성(特性)을 나타내고 민족을 구분하는 근거가 되기도 한다.
2. 본론 : 다文化 교육의 necessity 및 현 교육 호로그램의 실제(아동,부모,가족단위등)
Download : [보육학개론]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3.hwp( 68 )
[보육학개론] 다文化 교육 호로그램3가지 제시 및 각 호로그램의 교육적 의미 및 본인의 견해
다文化(culture) 교육은 유아기 때부터 이루어져야 하는데, 민족 간의 편견이 성인이 되어서도 이어지기 때문이다 다文化(culture) 교육에 있어서 편견과 고정관념을 버리기 위해서는 교사 자신부터 생각이 바뀌어야 하며 유아들에게도 적절한 다文化(culture) 교육을 실시해야 하며 유아에게 잘못 된 편견을 갖지 않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1. 서론 : 다문화 교육의 개념 2. 본론 :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 및 현 교육 프로그램의 실제(아동,부모,가족단위등) ◯ 유아다문화교육 프로그램 ◯ 각 프로그램의 교육적 의미에 대한 나의 의견 3. 결론 : 다문화 교육의 부족한 점에 대한 대안제시 및 발전방향에 대한 자신의 생각 (나, 국민, 여러 단체, 국가 등의 나아갈 길 제시)
근래에는 다文化(culture) 이해의 중요성이 부각되어 교육적으로 접근하는 것을 다文化(culture) 교육이라고 하며, 다文化(culture) 교육은 다양한 인종과 성, 언어, 계층 등을 다양한 文化(culture) 의 세계에서 서로 상호작용하는 지식습득, 태도, 기술 등 교육적 기회를 모든 다文化(culture) 가정에 제공해 주어야 한다. 각 민족의 독특한 文化(culture) 는 민족 간의 우월성을 나타낼 수 없으며, 각 민족의 생활양식은 삶에서 바라보고 이해해야한다.
다.
보육학개론,다문화 교육 프로그램3가지 제시,다문화 교육
2. 본론 : 다文化(culture) 교육의 필요성(必要性) 및 현 교육 program의 실제(아동,부모,가족단위등)
![[보육학개론]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3-8263_01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309/%5B%EB%B3%B4%EC%9C%A1%ED%95%99%EA%B0%9C%EB%A1%A0%5D%20%EB%8B%A4%EB%AC%B8%ED%99%94%20%EA%B5%90%EC%9C%A1%20%ED%94%84%EB%A1%9C%EA%B7%B8%EB%9E%A83-8263_01_.jpg)
![[보육학개론]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3-8263_02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309/%5B%EB%B3%B4%EC%9C%A1%ED%95%99%EA%B0%9C%EB%A1%A0%5D%20%EB%8B%A4%EB%AC%B8%ED%99%94%20%EA%B5%90%EC%9C%A1%20%ED%94%84%EB%A1%9C%EA%B7%B8%EB%9E%A83-8263_02_.jpg)
![[보육학개론]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3-8263_03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309/%5B%EB%B3%B4%EC%9C%A1%ED%95%99%EA%B0%9C%EB%A1%A0%5D%20%EB%8B%A4%EB%AC%B8%ED%99%94%20%EA%B5%90%EC%9C%A1%20%ED%94%84%EB%A1%9C%EA%B7%B8%EB%9E%A83-8263_03_.jpg)
![[보육학개론]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3-8263_04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309/%5B%EB%B3%B4%EC%9C%A1%ED%95%99%EA%B0%9C%EB%A1%A0%5D%20%EB%8B%A4%EB%AC%B8%ED%99%94%20%EA%B5%90%EC%9C%A1%20%ED%94%84%EB%A1%9C%EA%B7%B8%EB%9E%A83-8263_04_.jpg)
![[보육학개론]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3-8263_05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309/%5B%EB%B3%B4%EC%9C%A1%ED%95%99%EA%B0%9C%EB%A1%A0%5D%20%EB%8B%A4%EB%AC%B8%ED%99%94%20%EA%B5%90%EC%9C%A1%20%ED%94%84%EB%A1%9C%EA%B7%B8%EB%9E%A83-8263_05_.jpg)
3. conclusion(결론) : 다文化 교육의 부족한 점에 대한 대안제시 및 발전방향에 대한 자신의 생각 (나, 국민, 여러 단체, 국가 등의 나아갈 길 제시)
설명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1. 서론 : 다文化 교육의 槪念
◯ 각 호로그램의 교육적 의미에 대한 나의 견해
◯ 유아다文化교육 호로그램
한 민족의 공통된 생활양식은 인간이 살아가며 편리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는 과정을 통해 만들어진다.
순서
유아는 만 2세에서 5세 사이에 자아인지력이 크게 발달하여 2세가 되면 성, 피부색, 인종, 신체 기능 차이에 관심을 보이고 주목하기 처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