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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고등학교 문학교과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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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28 0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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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세 후기에 기층문학인 고려가요는 청산별곡과 가시리, 그리고 동동의 3편인데 반해 한문 시조는 두시언해 2편(春望, 江村)을 포함하여 무려 15편이나 된다 실제 우리의 조상들 중 …(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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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에 비해 지배계급만이 향유할 수 있는 문학인 한시는 3편이나 된다 실제로 문학적인 완성도에 있어서 학자들은 공통적으로 향가의 문학성을 더 높게 평가한다.
중세 전기 시가에 있어 민중의 문학이라고 불리는 향가는 제망매가와 정읍사 두 편 뿐이다. 그럼에도 교과서에는 그들의 가치가 폄하되어 있다아 이러한 경향은 중세 후기에 있어 더욱 심하다.
레포트/사범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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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고등학교 문학교과서 분석

1. 장르와 시대에 따른 구분

2. 민중 의식의 반영과 민속에 대한 소외

3. 과연 교과서는 공정하게 작품을 선정하는가?

4. 좋은 작품이 실리는가?



2. 민중 의식의 반영과 민속에 대한 소외

문학의 작품을 작가층에 따라 분류하면 지배계급 중심의 문학인 상층문학(上層文學)과 일반 대중들의 문학을 대상으로 하는 기층문학(基層文學)으로 나눌 수 있다아 이전 중세까지의 글은 우리의 글자가 없었으므로 기록된 문학은 모두 한문일 수 밖에 없었다. . 실제 기층문학도 크게 발전했으며 그것들에 대한 우리의 관심이 소원해서는 안 된다 그러나 아직 교과서에 있어서는 그렇지 못한 것 같다. 그러나 당시 지배계급만이 예술을 즐긴 것은 아닐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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