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te.kr [교육]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론과 듀이의 경험 중심 교육을 교육goal(목표) , 교육내용, 교육방법의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state4 | state.kr report

[교육]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론과 듀이의 경험 중심 교육을 교육goal(목표) , 교육내용, 교육방법의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state4

본문 바로가기

state4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교육]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론과 듀이의 경험 중심 교육을 교육goal(목표) , 교육내용, 교육방법의 측면에서 비교하여 …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10-04 23:32

본문




Download : 교육과정및평가 공통 A.hwp




예컨대 수학의 경우, 방정식의 기본 법칙인 ‘교환, 분배, 결합 법칙’이 수학의 구조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이 법칙에 스며있는 아이디어를 파악하면 현재 풀려고 하는 ‘새로운’ 방정식은 전혀 새로운 방정식이 아니라, 자기가 늘 알고 있던 방정식의 한 가지 변용에 불과하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기 때문일것이다

2) 경험 중심 교육


목차
다. 실제로 브루너는 가장 중요한 학습목표(目標)로서 한 교과의 핵을 이루고 있는 기본적인 定義(정이) , 기본적인 아이디어, 원리 그리고 교과의 기저를 이루고 있는 공리 등의 용어를 자주 사용하였다. 사실, 지식의 구조라는 定義(정이) 은 학교에서 무엇을 가르쳐야 할 것인가에 대한 브루너의 생각을 함축해서 나타낸 것으로, 어떤 하나의 정확한 진술 용어로 그 의미를 나타내기에는 무리가 따른다.

순서
1) 지식의 구조론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론과 듀이의 경험 중심 교육을 교육goal(목표) , 교육내용, 교육방법의 측면에서 비교하여 서술하였으며
2. 교육내용 측면에서의 비교


신동로,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형설출판사, 2007

네이버 백과사전, 100.naver.com

1) 지식의 구조론
표로 종합적인 비교사항을 요약해 보았습니다. [참고자료] 김진규,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동문사, 2004 신동로,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형설출판사, 2007 김재춘 외,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2005 네이버 백과사전, 100.naver.com

설명
1. 교육목표(目標) 측면에서의 비교
이처럼 브루너가 교육 내용으로서 강조하고 있는 지식의 구조는 다른 어떤 것을 위한 수단이 아니라, 그 자체의 성격과 의미를 가지고 있다 즉, 지식의 구조란 해당 학문 분야의 核心(핵심)적인 定義(정이) 이나 원리를 의미하는 것으로, 교육의 궁극적 목표(目標)는 사물이나 현상들이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를 이해하는 안목을 가지게 하는데 있다 이는 학자들이 그 학문을 탐구할 때 하는 것과 동일한 종류의 과정을 통해 습득될 수 있으며, 이에 지식의 구조를 가르친다는 것은 곧 해당 학문의 ‘성격’에 충실하게 가르친다는 것을 뜻하기도 한다.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3. 교육방법 측면에서의 비교


1) 지식의 구조론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론과 듀이의 경험 중심 교육을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의 측면에서 비교하여 서술하였으며 표로 종합적인 비교사항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 점에서 지식의 구조를 강조하는 교육과정을 흔히 ‘학문 중심 교육 과정(discipline-centered curriculum)이라고 한다.
김재춘 외,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2005

1) 지식의 구조론

Download : 교육과정및평가 공통 A.hwp( 42 )


본문 내용
2) 경험 중심 교육








2) 경험 중심 교육
참고資料
지식의 구조론,경험 중심 교육,브루너,듀이,교육목표,교육내용,교육방법,비교,브루너 듀이 비교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교육]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론과 듀이의 경험 중심 교육을 교육goal(목표) , 교육내용, 교육방법의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교육과정및평가 공통 A-7145_01_.gif 교육과정및평가 공통 A-7145_02_.gif 교육과정및평가 공통 A-7145_03_.gif 교육과정및평가 공통 A-7145_04_.gif 교육과정및평가 공통 A-7145_05_.gif

1. 교육목표(目標) 측면에서의 비교

그러나 이 책에 제시된 說明(설명) 을 볼 때, ‘구조’란 ‘사실이나 현상을 엮어주는 核心(핵심)적인 定義(정이) 과 원리’를 뜻하며, 따라서 ‘지식의 구조’란 ‘각 학문의 기저를 이루고 있는 核心(핵심)적인 定義(정이) 과 원리’를 뜻한다고 볼 수 있다 즉, 지식의 구조란 단순한 사실들이나 잡다한 현상에 대한 정보가 아니라, 이러한 사실이나 현상을 서로 관련짓고 체계화하는 주요 定義(정이) 이나 원리인 것이다. 이 책은 회의 참석자들의 연구에 기반을 둔 것으로, ’지식의 구조‘라는 定義(정이) 은 이 책에서 introduce되고 해설된 定義(정이) 이다. [참고자료] 김진규,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동문사, 2004


4. 종합 비교 및 요약(표)
1959년 열린 우즈 호울 회의의 결과 보고서는 브루너에 의해서 ‘교육의 과정(The Process of Education)`이라는 책자로 출판된다. 그러나 ‘교육의 과정’에서 지식의 구조가 과연 무엇인지 정확한 定義(정이) 定義(정이)를 내린 것은 아니다.
Total 18,145건 1 페이지

검색

REPORT 74(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state.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state.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