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터민 靑少年(청소년) 교육의 현황과 정책방향 및 과제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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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10-19 01:07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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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Ⅱ. 본 론
1. 새터민 adolescent(청소년) 교육 present condition
1) 최초의 학교 - 하나둘 학교
2) 하나둘 학교의 문제가되는점
3) 학력차에 의한 어려움
4) 교우 관계 및 교사와의 관계의 어려움
2. 남한 사람들의 인식 전환 必要性
1) 새터민 adolescent(청소년)들을 대하는 남한 학생들의 인식이 바뀌어야 한다.
4. 새터민을 활용한 학교 통일교육 위한 改善(개선) 대책
1) 環境(환경)적 측면의 改善(개선) 대책
2) 학교 통일교육 호로그램의 운영의 改善(개선) 대책
5. 새터민 교육을 위한 정책 방향 및 처리해야할문제
1) 새터민 1만 명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새터민 adolescent(청소년) 수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임.
2) 새터민 adolescent(청소년)이 필요한 일대일 지원을 제공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함.
3) 일반 학교 내 새터민 adolescent(청소년) 교육 지원 체제를 강화해야 함.
4) 일반 학교, 특성(特性)화교육기관, 지역 내 교육복지서비스 간의 연계를 강화해야 함.
5) 새터민 대학 특례입학은 최소한의 수학능력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제도적인 대책을 강구하여야 함.
6) 공교육의 장 속에서 논의될 수 있도록 함.
6. 새터민 adolescent(청소년) 교육지도에 관한 나의 제언
Ⅲ. 결 론
Reference List
Ⅰ. 서 론
북한에서 남한으로 들어와 남한사회에서 생활하고 適應한 것이 북한 adolescent(청소년)들에게는 쉽지 않는 일이다. 앞으로 갈수록 탈북인구가 늘어나 남한사회에 정착하여야 할 adolescent(청소년) 숫자가 증가하므로 국가적인 차원에서 탈북adolescent(청소년)을 보호하고 교육시켜야할 의무가 있다 남한에 정착한 북한 이탈주민이 연mean or average(평균) 27%씩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 민간단체의 지원 대책
(1) 교육 지원 호로그램의 운영이 필요하다.
3) 남한사회 내의 일반인들의 의식도 改善(개선) 되어야 한다.( 김창기. 2009.06.10 ) 아이들에게 한번 물주고 다음날 변하기를 요구하는 것은 무리이며 학생들이 잘 자랄 수 있도록 기다려주는 것이 중요하다”며 “새터민 학생들이 경제적 부담 때문에 학업 의지도가 낮고 약속 이행이 잘 안되며 시간槪念이 부족한 것이 북한식 사고방식에서 비롯된 것이므로 부모들이 변해야 아이들도 변할 수 있다
탈북자…(drop)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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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2) adolescent(청소년)들을 위한 새터민 특별학교를 설립하여야 한다. 지난해 말 현재 남한에 정착한 북한이탈주민은 모두 13,762명이다.
2) 교사의 경우 역시 인식의 改善(개선) 이 필요하다. 서울시의회 강감찬 의원이 조사한 결과 지난해 남한에 정착한 북한이탈주민은 4,580명으로 2000년 511명에 비해 9배 늘었다.
3. 새터민 adolescent(청소년) 교육의 改善(개선) 대책
1) 정부의 교육 제도적 改善(개선)
(1) 통일부 기관인 하나원의 호로그램을 다양화하고 개개인의 수준에 맞는 교육방식이 필요하다.
(3) 새터민 adolescent(청소년)들을 위한 전문 교사의 양성이 필요하다.
(2) 새터민 adolescent(청소년)들은 학습수준의 편차가 매우 크기 때문에 수준별 학습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