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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제도의 폐혜와 현입시제도의 問題點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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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10-19 08: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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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과거의 폐해는 우리 나라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였다. c의 실학자인 유형원은 `인심이 흉흉하고 풍속이 경박해지며 공허한 말과 문장이 날로 천... , 과거제도의 폐혜와 현입시제도의 문제점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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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또한 안정복은 `광종이 china의 풍속을 즐겨 숭모하여 단행하였으나 … 마침내 선비의 풍속이 허위(虛僞)해지고 인재가 풀이 죽었다. c의 실학자인 유형원은 `인심이 흉흉하고 풍속이 경박해지며 공허한 말과 문장이 날로 천박해지는 것은 모두 과거의 폐해이다`고 비판하였으며, 이제현은 `과거를 설치하여 선비를 뽑는 것은 광종이 글을 사용하여 풍속을 교화한다는 뜻에는 도움이 없다고는 할 수 없으나, 오직 실속 없고 겉치레뿐인 글을 번창시켜 후세의 폐해는 이루 말할 수 없다`고 비판하였다. 혹시라도 대학입시제도가 초중고등학교의 교육과정을 편협하게 하거나 왜곡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진지하게 고민해 보아야 한다.
conclusion 적으로 과거제도는 부분적으로는 긍정적인 점도 없잖아 있었지만, 대체로 여러 측면에서 많은 폐해를 가져왔다고 할 수 있다아 즉, 지식의 내용보다는 문장의 형식에 치우쳐 자유로운 학문사상의 발전에 심각한 해를 끼쳤으며(학문의 편협성 초래), 부정부패를 양산하였고, 사대부계급의 부귀공명을 합법화시켜 주는 도구로 작용했다고 평가할 수 있다아
과거제도의 이러한 폐해와 관련해서 우리가 한 가지 고민해 보아야 할 점이 있다아 그것은 우리 나라의 대학입시제도가 초중고등학교의 교육과정에 어떠한 influence을 미치고 있는가는 것이다. 그…(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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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제도의 폐혜와 현입시제도의 問題點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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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과거의 폐해는 우리 나라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였다. 그리고 우리 나라 최초의 교육사가라고 할 수 있는 이만규는 `과거로 말미암아 지식은 실속 없이 겉치레만 화려하여 천박해지고, 학문은 모리와 주기의 도구로 변하고, 세상의 도리는 협잡과 부정을 변하였으며, 인재등용은 공평을 잃었다`고 지적하였다. 전례대로 좇아 이제까지 이르렀는데도 변할 줄을 모르니 탄식하여 마지않는다`고 하였으며, 조광조는 `국가가 인재를 뽑는데 과거에만 오로지 의지하니 세상의 도리가 점점 흐트러지고 선비의 풍습은 날로 변하며, 과거과목을 배우는 자는 오직 사장(詞章)을 암기하기에만 힘쓰니 의리의 여하를 몰라서 교화가 일어나지 않고 다스리는 도가 날로 천해진다`고 주장하였다. c의 실학자인 유형원은 `인심이 흉흉하고 풍속이 경박해지며 공허한 말과 문장이 날로 천...
이러한 과거의 폐해는 우리 나라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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