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te.kr 협동학습에 대한 고찰 > state5 | state.kr report

협동학습에 대한 고찰 > state5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state5

협동학습에 대한 고찰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8-29 19:19

본문




Download : 협동학습에 대한 고찰.hwp




그러나 학습자 중심교육이란 학습자 개개인에게 적합한 교육 내용을 제공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협동학습에 대한 고찰
협동학습에 대한 고찰
협동학습에 대한 고찰
협동학습에 대한 고찰


이제 7차 교육과정이 정착되는 단계에 이르렀다. Piaget는 사회임의적지식(언어, 가치, 규칙, 도덕, 상징 체제 등)은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더 잘 배울 수 있다고 했다. 7차 교육과정은 학습자의 능력, 개성, 흥미, 학습 양식, 학습 속도 등을 고려하여 이루어지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강조한다. 비록 협동적 학습 방법에 대한 연구의 시초는 사회심리학 분야에서 출발하였지만, 협동학습 연구를 위한 철학적, 과학적 기초를 확립하는 데 공헌한 학자들은 John Dewey, Kurt Lewin과 같은 심리학자들이었다.
협동학습에 대한 theory 적 접근은 사회심리학 분야에서 경쟁에 관한 연구에서 비롯되었는데, Triplett(1897)에 의한 개인간 경쟁과 관련한 實驗에서 처음으로 연구되기 스타트했다.
Ⅱ. 본문
이러한 심리학적 theory 들을 바탕으로 교실 장면의 수업에서 구체적으로 적용되기 스타트한 것은 1970년대 이후부터이다. Dewey는 학교에서 협동을 경험하는 것은 사회에서 협동적인 삶을 위한 선결조건이라고 주장하면서 학습의 사회적 측면을 강조하고 교실에서의 집단 프로젝트 방법을 활용할 것을 권장했다. 학습자 중심으로 교수-학습 활동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모든 교육활동의 의사 결정과정에 학생이 참여되어야 하며, 학생의 다양성이 학습 활동에 반영되도록 지원해야 한다. 학습자 중심의 교육이라고 하면 단순히 학생들의 능력, 흥미, 학습 양식을 고려하여 그에 적당한 내용을 그대로 수업에 투입하는 것이라고 오해하는 경우가 많다. Lewin은 집단 구성원의 상호작용이나 상호관계에 따라서 집단의 기능이나 성과가 달라지며, 집단 내에서 일어나는 보상이나 벌로 야기된 긴장 상태는 사람들에게 목표(目標)를 향해 동기를 유발시키는 데 필요하다고 가정했다. 처음에는 미국과 같은 다민족 국가 사회에서 인종간 통합교육,





협동학습에 대한 고찰

1. 협동학습 theory 의 발달
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협동학습에 대한 고찰-3585_01_.jpg 협동학습에 대한 고찰-3585_02_.jpg 협동학습에 대한 고찰-3585_03_.jpg 협동학습에 대한 고찰-3585_04_.jpg 협동학습에 대한 고찰-3585_05_.jpg




협동학습에 대한 고찰
.



협동학습의 theory 적 기저는 Piaget나 Vigotsky와 같은 발달심리학자의 theory 에서도 찾을 수 있따 Vigotsky는 그의 근접발달영역 개념에서 어린이들은 나이가 비슷하면서도 더 유능한동료들이나 성인들과의 공동생활을 통해서 그들의 실질적 발달수준과 잠재적 발달수준의 거리가 커지고 인지 성장은 촉진된다고 하였다.
.
설명
협동학습에 대한 고찰
여기서는 이런 장점(長點)을 지닌 협동학습의 theory 적 배경을 살펴보고, 다양한 협동학습 모형을 紹介(소개)하여 국어과 수업에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을지 생각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제안할 수 있는 교수 학습 모형이 협동학습 모형이다.

다. 협동학습은 학생들간의 상호 이해를 높이고 정서적으로 공감하고 아이디어를 공유하도록 유도하기 때문에 학생들은 자신의 생각과 동료들의 생각을 반추하고 정교화시키게 되어 동료를 경쟁자로서보다는 학습 자원으로서 활용할 수 있따 또한 협동적으로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상호 교수, 목표(目標) 공유, 팀 워크 정신으로 발전하게 되고 학습에도 실질적인 도움을 주게 된다.
협동학습에 대한 고찰
협동학습에 대한 고찰 협동학습에 대한 고찰 협동학습에 대한 고찰 협동학습에 대한 고찰 협동학습에 대한 고찰

Download : 협동학습에 대한 고찰.hwp( 29 )


.


순서
학습자중심의 교육은 학습자의 흥미와 욕구, 능력을 존중하여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학습의 개별화를 이루는 것만이 아니라,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는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길러주는 것을 의미한다.
전체 18,259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state.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