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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 조선시대의 사회와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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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11-30 02: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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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 : 부부부자 관계
나라 : 군신 관계
천하 :

_SLIDE_1_
조선시대의 교육
_SLIDE_2_
조선시대의 사회와 교육
조선시대의 교육
조선시대의 교육사상과 교육사상가
유교
고려 말
주공과 공맹을 따르는 경사학으로 충효를 강조

성리학주자학으로 불리며, 이기론과
존왕양이를 주장
_SLIDE_3_
조선시대의 사회와 교육
조선시대의 교육
조선시대의 교육사상과 교육사상가
고려의 사상적 특징
유불도 삼교와 우리 재래의 사상이 교섭하고 융화되어 상호 간에 갈등이 없었다.
불교 : 추상적 심학이었다.

유교 : 인간과 사회의 현실에서 정치, 교육, 윤리의 영역에서 활용되었다.
도교 : 자연적 대상을 문제로 삼았다. …(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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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교 : 자연적 대상을 문제로 삼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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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 조선시대의 사회와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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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_SLIDE_1_
조선시대의 교육
_SLIDE_2_
조선시대의 사회와 교육
조선시대의 교육
조선시대의 교육사상과 교육사상가
유교
고려 말
주공과 공맹을 따르는 경사학으로 충효를 강조

성리학주자학으로 불리며, 이기론과
존왕양이를 주장
_SLIDE_3_
조선시대의 사회와 교육
조선시대의 교육
조선시대의 교육사상과 교육사상가
고려의 사상적 특징
유불도 삼교와 우리 재래의 사상이 교섭하고 융화되어 상호 간에 갈등이 없었다.
성리학

_SLIDE_4_
조선시대의 사회와 교육
조선시대의 교육
조선시대의 교육사상과 교육사상가

성리학의 이론(理論)적 바탕
우주의 두 가지 양상은 하늘과 땅이며, 하늘은 높고 땅은 낮다.

유교 : 인간과 사회의 현실에서 정치, 교육, 윤리의 영역에서 활용되었다.
불교 : 추상적 심학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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