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프뢰벨의 교육사상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6-17 20:53
본문
Download : 프뢰벨의 교육사상.hwp
프뢰벨에 대한 보고서입니다
나. 교육관
1) 생애
가. 우주관과 인간관
프뢰벨,교육사상가,교육사상,교육,은물





1. 프뢰벨(Friedrich Wilheim August Fr bel, 1782-1852)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설명
2) 교육사상
23세 때인 1805년 건축기사가 되기 위해 프랑크푸르트(Frankfurt am Main)로 간 프뢰벨은 그 곳에서 임시 가정교사를 하고 있던 중 페스탈로치의 제자로서 당시 프랑크푸르트 모델학교의 교장으로 있었던 그루너(Gruner)를 알게 되어 그 학교의 교사가 되었다.프뢰벨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Download : 프뢰벨의 교육사상.hwp( 26 )
출처
[교육학] 프뢰벨의 교육사상
순서
프뢰벨은 마을의 아름다운 자연과 경건하고 종교적인 가정분위기 속에서 말이 없고 내성적인 소년으로 성장하였다. 11세부터는 목사였던 외삼촌댁에서 살면서 애정 깊고 평화로운 가정을 체험하였다. 17세 때인 1799년 10월에는 예나 대학에 입학하여 자연과학과 工學(공학) 을 연구했다. 이 시기에 프뢰벨은 자연의 신비로움에 눈을 뜨게 되고 자연현상에 대한 관심과 탐구심이 커졌다. 후에 이페르텐으로 찾아가 페스탈로치를 만난 프뢰벨은 페스탈로치의 국민교육사상과 어머니교육, 직관교수방법, 자발성의 원리 등에 매료되었다.
프뢰벨은 1782년 4월 21일 독일 동부의 오버바이스바하에서 태어났다. 그는 15세가 되던 해에 2년 동안 삼림관 밑에서 일하면서 삼림에 대한 지식과 기하, 측량기술 등을 배웠다. 낭만주의자에 있어 프뢰벨은 생명과 인간의 유기적인 연관성과 통일성을 포착하는 낭만주의적 경향으로부터 많은 影響(영향)을 받았다.
다. 프뢰벨의 자연에 대한 신비적이고 낭만적이며 이상주의적인 사고방식은 이로 인해 형성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