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 일선 초·중·고등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학교 장학의 問題點과 그 問題點을 improvement하고 보완할 수 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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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2-27 23:29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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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면 장학의 본질이라고 할 수 있는 수업장학에 대한 시간 사용은 하루 평균 50분(10.2%)으로 채 1시간도 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현실적으로 장학사가 장학의 본질적 과업인 수업장학 업무를 소홀히 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따 종합적으로 보아 장학사들은 각종 일반 공문서 처리, 통계보고, 증빙서류 준비, 대외 행사 등으로 장학의 본질인 수업장학의 업무를 충실히 수행하지 못하고 있음을 알 수 있따
1) 교육청 장학사의 장학활동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장학에 관한 많은 개념定義(정의)들이 있지만, 일반적으로 장학이란 교육행정 내지 학교경영의 한 과정으로써 교수-학습과정을 improvement하고 학교의 目標(목표)를 성취하기 위하여 장학담당자가 행사하는 교육지도성, 교수행위의 improvement을 위하여 교사에게 제공되는 장학담당자의 모든 노력, 교육활동을 improvement하기 위한 모든 지도·조언활동 및 교사의 수업improvement을 위한 제반 지원적 활동 등으로 定義(정의)되고 있다
순서
교육행정,일선 초·중·고등학교,학교 장학의 문제점
교육행정 - 일선 초·중·고등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학교 장학의 問題點과 그 問題點을 improvement하고 보완할 수 있는 대책에 대하여
설명
교육청 장학사들은 국가 혹은 지역교육청 차원의 장학목표와 지침을 교육 일선에서 실천하는 역할을 맡고 있따 이러한 교육청 장학사들의 비교적 잘 알려져 있는 problem(문제점)들로는 일선 학교 실정 파악의 부족, 장학방침의 빈번한 변경, 점검·지시·확인으로 일관, 일선 학교의 독창성 및 자율성 무시, 인사행정에 결부시켜 권위를 내세움, 관료화된 장학행정 등이 있따 하지만 교육청 장학사들이 실제 어떤 일을 하면서 주어진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지, 그에 따른 problem(문제점)은 무엇인지 등을 알려주는 과학적으로 검증된 정보는 그리 많지 않다.
장학에 관한 많은 개념정의들이 있지만, 일반적으로 장학이란 교육행정 내지 학교경영의 한 과정으로써 교수-학습과정을 개선하고 학교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하여 장학담당자가 행사하는 교육지도성, 교수행위의 개선을 위하여 교사에게 제공되는 장학담당자의 모든 노력, 교육활동을 개선하기 위한 모든 지도·조언활동 및 교사의 수업개선을 위한 제반 지원적 활동 등으로 정의되고 있다. 우선 장학사들의 직무영역별 실제 시간 사용 결과를 보면, 장학사들은 일반 업무에 하루 평균 142분(28.6%)의 시간을 사용함으로써 일반 공문서 처리, 각종 통계보고, 민원처리, 각종 행사 등 잡무에 많은 시간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관련된 연구로는 이명주(1998)와 표관식(2003) 등이 유용하다. 이명주는 6개 시·도의 시·군·구 교육청에서 근무하는 18명의 장학사들로 하여금 12주 동안 일일직무활동일지를 기록하게 하고 또한 설문조사를 통해 우리나라 장학사들의 직무수행 시간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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