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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내러티브의 유형-하이퍼텍스트 유형과 가상 현실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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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1-20 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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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내러티브의 유형-하이퍼텍스트 유형과 가상 현실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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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내러티브의 유형-하이퍼텍스트 유형과 가상 현실 유형

목차

디지털 내러티브의 유형

Ⅰ. 하이퍼텍스트 유형

Ⅱ. 가상 현실 유형

출처

디지털 내러티브의 유형

디지털 내러티브의 유형은 면저 그것이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느냐에 따
라 다양한 방식으로 유형화될 수 있따 이야기물이라는 점에 주목해 볼
때, 예를 들어 컴퓨터 게임은 공포 SF, 추리 등과 같이 내용에 따른 유
형 구분의 틀이 마련될 수 있따 그러나 컴퓨터 게임에서 주제나 내용은
부차적인 요인이라 할 수 있따 오히려 컴퓨터 게임과 같은 디지털 장르
영역은 정보 형식에 따른 분류나 플랫폼에 의한 장르 구분이 더 많이 시
도 되고 있으며, 더 유의미하게는 이용자의 상호 작용 경험, 즉 이용자의
게임 내용에 대한 통제 및 게임 플레이의 特性(특성) 자체가 게임의 하부 장르
를 구성하는 중요한 기준이 된다된다.
이처럼 디지털 장르에 대한 연구들은 커뮤니케이션 행위를 비롯한 ...


디지털 내러티브의 유형-하이퍼텍스트 유형과 가상 현실 유형



목차

* 디지털 내러티브의 유형

Ⅰ. 하이퍼텍스트 유형

Ⅱ. 가상 현실 유형

* 출처







* 디지털 내러티브의 유형

디지털 내러티브의 유형은 면저 그것이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느냐에 따
라 다양한 방식으로 유형화될 수 있따 이야기물이라는 점에 주목해 볼
때, 예를 들어 컴퓨터 게임은 공포 SF, 추리 등과 같이 내용에 따른 유
형 구분의 틀이 마련될 수 있따 그러나 컴퓨터 게임에서 주제나 내용은
부차적인 요인이라 할 수 있따 오히려 컴퓨터 게임과 같은 디지털 장르
영역은 정보 형식에 따른 분류나 플랫폼에 의한 장르 구분이 더 많이 시
도 되고 있으며, 더 유의미하게는 이용자의 상호 작용 경험, 즉 이용자의
게임 내용에 대한 통제 및 게임 플레이의 特性(특성) 자체가 게임의 하부 장르
를 구성하는 중요한 기준이 된다된다.
디지털 장르 요인으로서 기능성이라는 새로운 definition 을 중심으로 디
지털 내러티브의 유형을 논의하면 다른 어떤 특징보다 상호 작용…(생략(省略))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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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처럼 디지털 장르에 대한 연구들은 커뮤니케이션 행위를 비롯한 기능성
이라는 측면을 주요 장르 구분 요인으로 보고 있따
여기에서 기능이란 새로운 미디어에 의해 가능해진 능력을 의미하는 것으로
(Sherd & Watters. 1999) 이용자의 행위와 관련된 다양한 상호 작용성이
주로 논의된다(Ehckson 1997; Wolf, 200l). 상호 작용성은 기존의 장르 연구에서는 주로 수용자가 특정한 텍스트를 일방적으로 수용하기보다는 텍
스트와 상호 작용함으로써 의미를 구성해낸다는 해석 차원에서 부분적
으로 논의되었을 뿐 그 이상의 주목을 받지 않았다. 그러나 디지털 미디
어가 이용자와 미디어 , 이용자와 콘텐츠, 그리고 이용자 간의 상호 작용
등 다양한 차원의 상호 작용을 지원함에 따라 이용자의 커뮤니케이션
행위 유형 자체가 새로운 장르 요인으로 논의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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