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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의 도덕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역할(모델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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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2-07 0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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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의 도덕성 발달에 effect(영향) 을 미치는 부모역할(모델링)
설명
제1집단은 모델 및 experiment(실험) 대상 아동이 이전의 도덕 판단 수준과 반대되는 판단을 했을 경우, 모두 강화되는 집단이다.
애착은 생후 1년 사이에 형성되는 양육자와 피양육자 간의 애정이나 신뢰 관계라고 할 수 있으며, 감수성이 높고 응답적이며 따뜻한 보살핌은 자녀와의 애착형성을 촉진시킨다.
즉 응답성과 감수성이 높은 양육 행위가 지속되는 가운데 아이는 자기 결에 있는 부모를 신뢰하게 되면서 부모에 대한 애착을 느끼게 된다. experiment(실험) 결과, 모델이 제시된 제1, 제2 집단에서 모델링 효과(效果)가 확인되었다.

개념정의,특징특성,종류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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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성 발달에 있어 이런 모델링의 효과(效果)를 실증적으로 밝힌 사람은 Bandura와 McDonald(196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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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정된 애착이 형성되면 부모로부터 가치나 행동 기준의 전달 기회가 많아지고, 부모의 행동을 많고자 하는 observe 학습의 욕구가 생성되면서 아이들은 부모가 제시하는 가치나 행동 기준을 쉽게 수용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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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ndura와 McDoald(1963)의 연구 이후, 모델링이 단지 도덕 판단의 change(변화)만을 說明(설명) 하고 있는 것인지, 아니면 도덕성의 발달도 함께 說明(설명) 할 수 있는 것인지라고 하는 모델링 효과(效果)의 성격을 둘러싸고 여러 형태의 연구가 이루어졌다. <아동의 도덕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역할(모델링)> 작성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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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목 : 아동의 도덕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역할(모델링) 아동의 도덕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역할(모델링)에 대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이와 같이 도덕성의 내재화에 있어서는 부모의 역할이 그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아동의 도덕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역할(모델링)
제3집단은 모델은 제시되지 않고 experiment(실험) 대상 아동만 강화되는 집단이다.

이들은 5-11세 아동을 대상으로 다음과 같은 세 종류의 집단을 설정해서 모델 제시와 강화의 효과(效果)를 검토했다.








... 이하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료題目(제목) : 아동의 도덕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역할(모델링)
자료(資料)명 : 아동의 도덕성 발달에 effect(영향) 을 미치는 부모역할(모델링)
버스나 지하철 안에서 노인이나 몸이 불편한 사람에게 자리를 양보하는 부모의 모습을 어릴 때부터 보고 자란 아이는 자신도 자연히 노인이나 몸이 불편한 사람에게 관심을 갖고 배려하는 태도나 행동을 보이게 된다.







다.
이 experiment(실험) 결과는 아동의 도덕적 판단은 모델링에 의한 effect(영향) 을 받는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다
즉 아래의 그래프에 나타낸 것처럼 객관적인 판단자는 주관적인 판단으로, 주관적인 판단자는 객관적인 판단으로 각각 변하는 경향이 보였다. 부모의 선악 판단이나 행동을 observe하는 가운데 자연스럽게 타인의 판단 기준이나 행동을 학습하는 과정을 소위 동일시 또는 모델링(modeling)이라고 한다. 제2집단은 모델은 강화되지만 experiment(실험) 대상 아동은 강화되지 않는 대리 강화 집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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