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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업중단youth을위한현행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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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4-17 1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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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가 외진 곳에 입지해 있으므로 도심에서 일
어나는 비행문화 접촉을 차단할 수 있고 자연친화적인 환경에서 체험교육
이 가능한 長點이 있기는 하지만, 격리 수용되어 있다는 인상을 줄 수도 있
으며 학교의 입장에서도 기숙사와 특별실 등을 확보해야 하는 상황이 대안
학교의 재정적 여건을 더욱 악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영세한 규
모의 대안학교들은 공간의 확보와 유지, 교사의 생계유지, 양질의 교육을
가능케 하는 시설과 기자재의 확보 등이 해결해야 할 과제(problem)로 남아있다

2. 직업훈련

노동부에서 매년 실시하는 직업…(省略)

,법학행정,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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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업중단youth을위한현행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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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업중단 靑少年을 위한 현행 정책

목차

* 학업중단 靑少年을 위한 현행 정책

Ⅰ. 대안학교

Ⅱ. 직업훈련

Ⅲ. 靑少年상담

Ⅳ. 靑少年쉼터

Ⅴ. 학교사회사업

* 참고한 문헌



* 학업중단 靑少年을 위한 현행 정책

학업을 중단한 靑少年을 위한 현행 정책은 교육인적자원부의 대안학교,
노동부의 기능사 양성훈련, 문화관광부의 靑少年상담과 靑少年쉼터 운영,
그리고 일부 지역의 시 · 도 교육청 차원에서 시범운영되고 있는 학교사회
사업 등 다양하다.

1. 대안학교

대안학교는 정형화된 학교교육에 대한 제반 問題點과 학생들의 다양한
욕구나 特性을 반영할 수 있는 학교의 설립 필요성(必要性)에 따라 特性화 학교 형
태로 추진되고 있다 特性화 고등학교는 크게 `소질과 적성이 있는 특정 분
야의 인재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직업분야 特性화 고등학교`와 `체험위주
의 교육을 전문`으로 하는 `대안교육 분야 特性화 학교`로 구분될 수 있는
데, 중퇴생을 위한 대안교육 분야 特性화학교는 2001년 5월 현재 11개교가
설립 · 운영되고 있으며 대안학교에 등록된 학생 수는 1, 170명이다(박창남
외, 2001:59). 또한 대안중학교의 설립 필요성(必要性)에 따라 2003년 현재 헌산중학교와 지평선중학교 및 성지중학교 등 3개의 대안중학교가 설립되어 대다수의 중학교 중퇴 학력자에게 중학교 학력 취득의 기회가 주어졌다. 현재 설
립 · 운영되고 있는 대부분의 대안학교들은 모두 도시보다는 산간벽지에 위
치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경우 기숙학교의 형태를 띠고 있어 학생들이 가족
과 떨어져 생활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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